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저나트륨혈증 증상과 원인 분석

반응형

시작하는 이야기

지난 폭염 속에 너무 목이 말라서 20분 동안 물 2리터를 마셨다는 한 미국의 여성이 두통을 호소하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저나트륨혈증"으로 인해 벌어진 일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이 들어와 체내 나트륨 농도가 옅어져 뇌부종을 초래하는 질환인 이 증상은 "물중독"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렇다면 저나트륨혈증의 증상은 어떤지, 이 질환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지,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나트륨혈증

1. 저나트륨혈증의 증상

가. 매스꺼움과 권태감

우리 몸에서 소금이 줄어들 때 가장 빨리 반응하는 장기는 뇌입니다. 뇌는 혈중 소금 수치 변화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따라서 뇌와 연관된 증상들 중 가장 초기 증상인 매스꺼움과 권태감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혈중 소금 수치의 정상 소금 농도는 135 mEq/L 내외이지만, 혈중 소금 수치가 125~130 mEq/L인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나. 오심과 구토

만성 저나트륨혈증 환자의 3분의 1에 환자는 오심,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 저나트륨혈증 환자에게 오심 구토가 나타난다면 생명을 위협하는 뇌부종의 전조 증상일 수가 있습니다. 특히, 이런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데 아무래도 여성의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과도한 수분을 중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 심한 두통, 졸음, 혼미(어지럼증)

농도가 더 줄어들어서 115~120 mEq/L 미만으로 떨어진다면 더욱 심한 두통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의식도 저하가 되면서 졸리거나 혼미해질 수가 있습니다. 어지럼증(혼미)으로 인해 넘어지면서 골절 위험도 역시 높아지게 됩니다.

 

라. 뇌부종

나트륨 혈증이 되면서 뇌를 둘러싸고 있는 그 물에도 소금양이 줄어듭니다. 그러면 삼투압작용이 일어나 농도가 높은 뇌 쪽으로 뇌 주변에 있는 물이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뇌 세포 쪽으로 유입된 물에 의해 뇌가 불게 되어 뇌부종이 일어나는 겁니다.

 

마. 혼수, 호흡정지, 사망

뇌부종이 발생했을 경우 방어 기전들이 작동을 해서 부종을 낮추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급성 뇌부종이 발생하면서 이러한 방어기전들이 작동하지 못하거나 그 정도가 미약한 경우라면 갑작스럽게 의식을 잃고 혼수상태에 빠지거나 경련하면서 사망할 수 있게 됩니다.





2. 저나트륨혈증의 원인

가. 소금의 절대적 양이 적은 경우

(1) 진행성 신장애(콩팥의 손상)

콩팥 자체에 손상을 입는 경우입니다. 소금을 몸 밖으로 병적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소금의 양을 적당히 내보내야 하는데 콩팥이 그 조절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2) 이뇨제 사용 시

이뇨제가 원치 않게 소금을 몸 밖으로 내보내기도 합니다. 보통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 인뇨제를 사용합니다. 예상보다 과하게 소금을 내보내는 상황이 벌어지는 경우입니다. 모든 이뇨제에서 벌어지는 증상은 아니지만, 저체중인 고령의 여성이 사이아자이드라는 이뇨제를 사용하는 경우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나. 물의 양이 많아지는 경우

(1) 원발성 다갈증

물을 많이 마셔서 소금이 희석되는 병입니다. 갈증을 조절해 주는 중추신경에 문제가 발생을 해서 강박적으로 물을 마시는 병입니다.

 

(2) 심부전증, 간경화증

대사상 문제로 인해서 물을 제대로 내보내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환자분들의 몸이 퉁퉁 부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몸에 물은 많고 소금은 적은 경우 그로 인한 희석이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3) 항이뇨호르몬

항이뇨호르몬(adh)은 소변을 내보내는 걸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소변(물)이 몸 안에 많으면 희석 작용으로 인해서 소금 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즉 항이뇨 호르몬(adh)이 과하게 분비되면 소금 농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되는 겁니다.




3. 저나트륨혈증의 예방

가. 적절한 수분 섭취

하루에 권장되는 수분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와 활동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8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단시간에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나. 식이 나트륨 제한

너무 많은 나트륨은 저나트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공 식품이나 과도한 소금 섭취를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다양하게 섭취하여 나트륨 섭취를 제한하세요.

 

다. 균형 잡힌 식단과 신체 활동

영양가 있는 다양한 식품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세요. 과도한 다이어트나 극단적인 식습관은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운동은 신체의 수분 균형을 도와주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무리 및 정리

저나트륨혈증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적절한 식단 조절과 수분 섭취, 건강 관리가 저나트륨혈증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나트륨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폭염으로 인해 아무리 목이 마르고 갈증이 생기더라도 단시간에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물을 많이 마시라고 했었던 저번 이야기 열사병과 일사병이 궁금하시다면?

 

더위 먹었을 때 증상은 일사병? 열사병?

시작하는 이야기 여름철에 더위로 인해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일은 흔한 일입니다. 특히 더위 먹은 것으로 인한 질병으로는 일사병과 열사병이 있습니다. 열사병과 일사병은 둘 다 인체에 영향

health-diaries.tistory.com

 

반응형